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1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4쪽
"어떤 교회든지 교회로 들어올 때 문턱을 넘어 들어오는데 그 문턱이 세례나 성례를 베푸는 중요한 한 관문인 것을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세례를 베풀 때에 묻는 내용의 정도를 대체로 자꾸 낮게 해서 누구든지 그 몇 마디의 문답에 대답만 할 수 있는 사람 같으면 문제없이 들어갈 수 있게 만들면, 교회가 많은 사람을 포용하기가 쉽게 되겠지만 그만치 또 많은 가리지와 불순을 포함하기가 아주 쉬운 것입니다."
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2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4쪽
"크게 널리 볼 때 교회 안에는 가라지가 알곡과 함께 섞여 사는 것입니다. 가라지적인 모든 요소를 분명히 배제하고 참으로 영생의 증거를 가진 사람끼리 고백을 하고 모이면 우리 사람의 생각으로는 가라지가 배제되어 가는 것 같지만,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가라지가 철두철미하게 늘 배제되느냐 하면 교회의 성격상 배제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교회의 문턱을 만들 때 가라지 아닌 사람만이 넘어올 수 있게 높이 만들면 가라지가 아닌 많은 사람도 못 넘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3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5쪽
"가라지가 아닌 사람이라고 해서 하나님 말씀의 깊은 도리를 다 아는 것도 아니고 교회가 요구하는 고도적인 표준까지 다 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교회가 요구하는 최소한도의 표준을 세례 때 요구하는 것인데 이 최소한도의 표준을 놓고 볼 때에는 가라지도 많이 넘어올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의 깊은 도리를 알게 하시고 교회가 요구하는 고도적인 표준에 도달하게 하옵소서.
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4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5쪽
"교회가 가라지를 포용하는 것이 무서워서 가라지가 아닌 많은 사람을 배제하는 것은 또 좋은 일이 아닙니다. 그런고로 교회로서는 교우를 받아들일 때 가급적 항상 신실하게 받아들이되 그 사람이 내놓을 수 있는 확증이 순정적인 것인가 가짜인가를 알아볼 수 있도록 교회가 어떠한 구체적인 문제를 내거나 설문을 하는 것은 좋지만, 그 사람이 상당히 깊은 신학적 내용을 가져야만 들어올 수 있게 아주 고도적인 것을 물으면 가라지가 아닌 많은 사람도 결국 들어올 길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5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6쪽
"참으로 신령한 생활 도리와 하나님 나라의 도리를 아는 깨달음에서 장성한 이도 있고 어린이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가 항상 어린이, 즉 신앙의 연령이 어린 사람이나 신령한 생활의 장성의 정도가 얕은 사람을 표준으로 하고 무엇을 가르치고 있을 때에는 교회가 가지고 있는 큰 사명의 일반을 감당하지 못합니다. 교회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그 시대 위에서의 사명 혹은 역사 위에서의 사명을 각성해야 하고, 각성하려면 각성할 만한 교육을 받고 각성할 만한 양식을 자꾸 먹어서 각성할 만치 장성해야 합니다."
각성할 만한 교육을 받고 양식을 자꾸 먹어서 각성할 만치 장성하여 이 시대의 사명을 각성하고 감당하게 하옵소서.
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6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6쪽
"지금 우리 교회에서 취하는 것은 첫째, 가급적 우리 교인들의 장성의 분량껏 먹을 수 있도록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도리를 강해하는 동시에, 우리 교회에 나와서 같이 교우가 된 시간이 비교적 오래지 않은 새로운 교우들이 같은 선(線)과 같은 세계 안에서 같이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믿음의 기본 도리를 늘 강해하는 것입니다."
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7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7쪽
"그래서 이 성경 공부 시간이 그렇게 중요한 것입니다. 교회의 신앙의 순일성(homogeneity)을 생각할 때 항상 이 성경 공부 시간이 중요한 시간입니다."
성경 공부 시간을 통해 교회의 신앙의 순일성을 계계승승 지켜나가게 하옵소서.
어린 교인과 장성한 교인을 위한 교회의 대처 8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8쪽
"배우고 훈련하고 증험한 것들을 잘 간직해서 나중에 차츰차츰 오는 사람들, 즉 뒤대에 오는 우리의 후생(後生)들이나 후진(後進)들을 위해서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나 혼자만 먹고 자꾸 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먹어 가면서 한쪽에서는 다른 사람을 자꾸 먹여야 할 그런 의무를 진다는 것을 늘 생각하시라는 말씀입니다."
내가 먹어 가면서 한쪽에서는 다른 사람을 자꾸 먹이게 하옵소서.
죄에 대한 심판의 두 가지 면 1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19쪽
"오늘날 세계가 흑암 가운데 처해 있고 특별히 사상적인 성격이나 도덕적인 성격에서 거대한 질병에 들어 있는 것이 시대적인 특성인데, 세상은 항상 그것을 엔조이(enjoy)하고 나가는 것 같지만, 사실은 병든 사람이 본능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이 병이 나아서 정상적인 생을 누렸으면' 하는 것인 것과 마찬가지로, 이 세상이 이렇게 병적으로 흘러가는 것이 원래 세상을 만드신 하나님의 본상(本狀)이 아닌 까닭에, 자연히 세상 자체가 자기들이 그렇다고 확언하지는 않으면서도 누군가가 와서 이것을 낫게만 해 준다면 말할 것 없이 그렇게 낫기를 원하는 갈급 가운데 빠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죄에 대한 심판의 두 가지 면 2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0쪽
"하나님은 능력이 없어서 당신의 본심대로 일을 못하시느냐 할 때 그것은 아닙니다. 다만 하나님의 거룩하신 공의의 법칙이 있어서 그 공의의 법칙하에서 어떤 일정한 인과론이 지배할 뿐 아니라 또한 하나님의 특별하신 법칙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인과론은 단순한 인과론이 아닙니다. 인과론이라는 하나님의 일반적인 법칙 이외에 하나님의 특별하신 법칙이 있습니다. 그 특별하신 법칙은 무엇이냐 하면 당신이 공의로우신 까닭에 그 공의를 만족시키시기 위해서 언제든지 때를 따라서 필요한 대로 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심판하신다는 것입니다."
죄에 대한 심판의 두 가지 면 3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0쪽
"죄에 대한 심판은 언제든지 두 가지 면으로 나타납니다. (중략) 첫째는 자연적인 심판입니다. (중략) 사람이 어떠한 죄를 하면 마치 누워서 돌을 던지는 것 같아서 자기에게 와서 떨어지는 것입니다. (중략)
어떤 사람이 도무지 건강을 돌아보지 않고 행락(行樂)하면서 불의하고 불결하고 더러운 생활을 마구 하다가 나중에 괴악한 질병이 들어서 고통하는 것은 자연적인 법칙인 동시에 하나님의 자연적인 형벌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일절 모든 기회를 포기해 버리고 '나 혼자 현실에만 만족하고 살자' 하고 끝없이 게으를 때에는 빈곤 가운데 들어간다는 것이 자연적인 법칙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내신 자연의 형벌입니다."
누워서 돌을 던지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일을 하지 않게 하옵소서.
죄에 대한 심판의 두 가지 면 4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1쪽
"이 사회에 있는 흑암과 절망과 괴로움과 어려움의 증상은 단순히 자연적인 법칙으로만 해석할 수 없습니다. '왜 거기에서 그런 일이 발생했느냐' 하는 것에 대해 발생한 경로는 말할 수 있어도 그것이 발생한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죄 때문에 그렇다' 하는 말 이외에는 할 수가 없는 여러 가지 사실들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느냐 하면 죄에 대해서는 하나님이 자연적이고 일반적인 법칙하에서만 때를 따라 형벌하시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응해서 적극적으로 당신의 진노를 드러내신다는 표시인 것입니다. 이것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적극적인 형벌입니다."
죄에 대한 심판의 두 가지 면 5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2쪽
"하나님께서 이렇게 형벌을 내리시는 첫째의 목적은 하나님이 당신의 공의를 만족시키셔야만 하고 공의를 조금도 굽히실 수 없는 까닭에 형벌을 내리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첫째이지 하나님의 백성이나 일반 사람을 가르치시려고 형벌을 내리신다고 말하는 것은 좋은 신학이 아닙니다."
"그 절대적인 공의의 속성을 사랑 때문에 굽히시지 않는 까닭에 그 절대적인 공의의 속성은 땅 위에서 역사 위에서 적극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려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절대적인 공의의 속성이 이 땅 위에 이 역사 위에 적극적으로 작용함을 늘 잊지 않게 하옵소서. 공의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죄에 대한 심판의 두 가지 면 6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2쪽
"그러나 그와 동시에 하나님의 거룩하신 사랑의 속성이 이런 형벌과 함께 늘 역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랑의 속성은 어떠한 형식으로 나타나느냐 하면 지각이 있어서 깨닫는 사람은 평범하고 안정된 시기에는 깨달을 수 없었던 것을 환난과 어려움 가운데 빠져 들어가면서 자꾸 깨달아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환난과 어려움 가운데에서 깨달아 갈 때에 비로소 '아, 이것이 우리에게 죄가 있어서 그런 것이구나. 잘못해서 그런 것이구나. 고통이 있어서 그런 것이구나' 하고 자기네의 결핍과 고통과 죄와 잘못에 대해서 반성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이런 하나님의 거룩하신 형벌은 또한 그들로 하여금 각성하게 하고 깨달음을 일으키는 중요한 교훈이 되는 것입니다."
결핍과 고통과 죄와 잘못에 대해서 반성하게 하시고 각성하게 하시며 깨닫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증해야 할 교회 1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3쪽
"하나님의 거룩하신 사랑과 엄위가 인류의 죄악과 흑암으로 인한 고통과 괴롬 가운데 나타날 때, 거기에 대해 교회는 거룩한 선지자로서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의 능력, 즉 성신님이 역사하시는 능력을 늘 증시해야 하고 실증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을 증시하는 것, 즉 테스티파이(testifyp)하거나 투 기브 테스티모니(to give testimony)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또 하나님의 거룩하신 말씀에 따르는 능력을 실증하는 것, 즉 데몬스트레이트(demonstrate)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의 능력, 즉 성신님이 역사하시는 능력을 늘 증시하고 실증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증해야 할 교회 2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3쪽
"하나님 말씀을 선포하는 동시에 말씀을 실증하는 것이 늘 중요합니다. 선포한 그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말로만 있지 않고 거기에 반드시 성신의 역사가 함께 다닙니다. 그러면 그렇게 성신의 역사가 함께 다닌다는 것을 무엇으로 증명하겠느냐 할 때 교회는 그 교회의 생활을 통해서 증시하고 실증해야 하는 것입니다. 생활을 통한 증시, 이것이 곧 데몬스트레이션(demonstration)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성신께서 역사하시사 생활을 통한 증시가 있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증해야 할 교회 3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4쪽
"하나님의 말씀의 그 거룩한 내용을 증시하고 그것이 과연 기쁜 소식이요 문제에 대한 해답이라는 것을 실증한다는 이 두 가지 사실이 교회의 중요한 일인데, 병들고 암담하게 된 사회, 즉 소경이 되고 어느 때는 거의 신경이 마비되기까지 하고 면역성이 생긴 이런 병든 사회, 정신적으로 질병 가운데 떨어져 있는 사회에 거룩한 능력을 실증하게 되면, 그 사회의 사람은 그것을 바라볼 때에 비로소 '아, 이것이 복스러운 일이구나' 하고 그 그늘 밑에 가서 그 그늘이 덮이기를 바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문제에 대한 해답이라는 것을 이 사회에서 실증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증해야 할 교회 4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4쪽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신 본래의 거룩하신 목적과 뜻이 절대적인 균세(均勢)와 미와 질서를 확연히 가지신 하나님의 속성의 발휘인 이상에는, 이런 무질서와 착잡함과 부조화를 끝없이 용인하시는 것이 아니라 언제고 한번은 바로 잡혀야 한다는 것이 하나님의 크신 목적과 뜻입니다. 이 하나님의 목적과 뜻이 인류 역사상에 어떠한 형식으로 나타나느냐 할 때 하나님의 대표자로서 하나님의 그 거룩하신 뜻을 구체적으로 선포하고 실증하는 교회를 통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은 미의 하나님이시요 질서의 하나님이시며 부조화나 추함이나 착잡함이나 충돌을 용인하지 않으시는 거룩한 능력의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교회가 인류의 역사 위에서 선포도 하고 실증도 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미의 하나님이시요 질서의 하나님이시며 부조화나 추함이나 착잡함이나 충돌을 용인하지 않으시는 거룩한 능력의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인류의 역사 위에 선포하고 실증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증해야 할 교회 5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5쪽
"왜 오늘날 세계 사람들이 첫째는 교회를 두려워하지도 않게 되었느냐 하면 교회의 순결성을 잃어버려서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곳에는 위선이나 부정직이 서식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교회가 이렇게 순수했을 때에는 사람들이 교회를 두려워했고, 교회가 그렇게 두려운 위치에 있을 때에는 그와 동시에 능력을 가지고 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복리를 끼치는 것입니다."
위선이나 부정직이 없게 하시고 순수하게 하옵소서.
인류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교회로 서려면 순결해야 함 1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7쪽
"'너희들이 살길이 있고 너희들의 피난처가 있다. 여기에 그것이 있다. 공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땅에 인류 역사 위에 이것이 이렇게 있다. 그리로 오너라' 하십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하면 역사 위에 건설되고 조직된 교회입니다."
교회가 저희의 피난처요 살길이 되게 하옵소서.
인류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교회로 서려면 순결해야 함 2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28쪽
"오늘날 교회라는 그늘로 와서 살기를 바라는 사람들, 이 절망과 암매와 방황 가운데에서 희망과 참된 생활을 원하는 사람들과 그러한 세대 위에 희망을 줄 수 있는 교회가 되려면 첫째는 깨끗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예배당을 지으려고 애쓸 것이 아니라 거룩한 교회로서 거룩하고 신령한 집을 지으려고 애써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모일 장소를 주셨으면 그것으로 족한 것입니다."
주신 것으로 족하게 여기고 그 환경을 바꾸려고 애쓰지 말고, 깨끗하고 거룩하며 신령하려고 애쓰게 하옵소서.
인류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교회로 서려면 순결해야 함 3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31쪽
"요컨대 정신적으로나 신경 계통에나 마음이나 심리나 심령에 어떤 저해를 받되 특별히 귀신의 침입으로 말미암아 저해를 받은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그 이상의 힘센 이가 와서 그 귀신을 결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신의 역사가 그 속에 들어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성신의 역사가 어떤 방식으로든지 들어가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방식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들어가는 것입니다. 말씀이 그 속에서 역사해야 합니다. 그런고로 말씀을 늘 전하는 것이 중요하고 혹은 말씀을 전하되 말씀을 찬송으로 엮어서 전할 때는 그 속에 올바른 메시지가 들어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성신의 역사가 있게 하사 악한 영을 능히 결박하게 하옵소서.
인류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교회로 서려면 순결해야 함 4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32쪽
"여기에 있는 베드로와 요한이나 초대 교회가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직무는 말씀을 전파하고 말씀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의 가장 큰 목적은 사회에 구제를 한다든지 병을 낫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거룩한 능력을 증시하고 실증하는 데 있는 것입니다. 말씀의 능력이 증시되고 실증되니까 육신의 병도 하나님의 성신의 역사로써 필요한 대로 낫게 해 주시는 것이고 또 그런 일은 오늘날에도 있는 것이지 오늘날에는 없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거룩한 능력을 증시하고 실증하게 하옵소서.
인류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교회로 서려면 순결해야 함 5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32쪽
"사실상 의사가 투약을 하고 여러 가지로 치료를 해 보지만, 그것도 실은 하나님의 일반적인 원칙하에서 하나님이 나타내신 일반적이고 과학적인 진리를 적용하는 것이니까 하나님의 법칙 하에서 사람이 낫는 것입니다."
"의사가 투약도 하고 수술도 하고 여러 가지 치료 방식을 취해 보지만, 생명의 기운이 그 속에서 솟아서 낫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신 것입니다. 그러한 까닭에 항상 우리가 질병이 있을 때 하나님께서 낫게 해 주시기를 기도하고 바라고 기대하는 것이고 그리고 필요에 응해서 의사에게 가는 것입니다."
의사를 믿고 일반적인 원칙을 의지하다가 그 근원이 되시는 생명의 하나님을 잊지 않게 하옵소서. 모든 일에 늘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게 하옵소서.
인류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교회로 서려면 순결해야 함 6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33쪽
"사람의 육신, 즉 단순히 이 몸뚱이에는 무슨 질병이 없는 것 같지만,거기에 악습이 있고 그릇된 사상의 감염으로 말미암아 장기간의 그릇된 생활 태도가 있고 그릇된 감정의 움직임이 있고 할 때에는 다 문제가 있는 것이고 정신적으로 병이 있는 것입니다. 정신병 학자의 눈으로 볼 때에는 성한 사람이 별로 없다고 합니다."
"착잡한 현대의 도시 문화 속에서 사는 사람은 과도하게 신경질적이고 요새 흔히 쓰는 말로 소위 노이로제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런 것을 누가 늘 고쳐 주시느냐 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쳐 주시는 것이고 그것을 어떻게 고쳐 주시느냐 하면 거룩한 교회를 통해서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일이 나타날 수 있는 능력 있는 교회가 되려면 교회가 순수해야 하고 그 안에 거룩한 성신의 역사를 저해하는 요소가 없어야 합니다."
악습과 그릇된 사상의 감염과 그릇된 감정의 움직임을 주께서 고쳐 주옵소서. 거룩한 교회를 통해 거룩한 성신의 역사로 고쳐 주옵소서.
기도
<사도행전2>, 제12강 교회의 순결과 능력 (2) 중 334쪽
"교회가 거룩하고 순결해야 하겠사온데 교회가 껍데기를 꾸미는 데, 곧 예배당을 꾸미는 데 힘을 다 써 버리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참되고 거룩한 그리스도의 지체로서의 하나님의 성전을 꾸미는 데 항상 주력하게 하여 주시며, 교회는 거룩한 까닭에 하나님의 영광의 구름이 항상 거하시며 성신이 충만히 역사하시고 이렇게 해서 이 세기에 나타내실 거룩한 능력과 거룩한 말씀을 늘 드러내시기를 저희가 기다리고 이 교회가 그렇게 되기를 바라오니 주님께서 정화하시고 쓰시옵소서."
1965년 6월 20일 주일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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