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2일 수요일

개혁 신학의 사변화와 경건주의의 발흥 2, <사도행전3>, 제7강 형성주의를 버리고 참된 본질을 취함 중 166쪽

"물론 루터 선생 자신에게는 그것이 잘 통합되고 조절되어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신앙과 신학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잘 조절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루터 선생이 가지고 있던 신학적 태도는 기독인의 자유를 강조한 나머지 자칫 그것이 철학적으로 흘러갈 흠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중략) 오늘날은 루터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신학적인 신축 유연성(flexibility)이 얼마든지 고등 비평이나 자유주의를 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실상 굉장히 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앙과 신학이 잘 통합되고 조절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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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을 오해한 경우 2, <교회에 대하여 4>, 제51강 성신을 좇아 행치 않음(2), 183쪽

“다른 사람들, 친구들 모두가 복잡하게 성경을 해석해 가지고 결국 이게 하나님의 뜻이라고 해 놓으면, 그것이 과연 그런지 아닌지를 알 만한 능력도 없고 하나님의 뜻을 자기가 깨닫지도 못하면서도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지적으로 흡수를 해서 그것에 자기...